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여름철 눈병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, 눈병 증상 및 예방 방법 치료 방법

by 으나기1 2025. 7. 27.

덥고 습한 여름철은 물놀이 등으로 인해 유행성 눈병에 취약한 계절이니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, 효과적인 예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여름철 눈병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

1. 고온다습한 환경: 여름철의 높은 기온과 습도는 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번식하고 생존하기에 매우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. 이러한 환경에서 미생물은 더욱 활발하게 증식하며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.

2. 면역력 저하: 무더운 날씨는 우리 몸의 컨디션을 저하시키고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. 면역력이 약해지면 바이러스 감염에 더 취약해져 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.

3. 잦은 물놀이 및 야외 활동: 여름철에는 수영장, 워터파크, 바다, 계곡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의 물놀이나 야외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. 이러한 곳의 물이나 시설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, 물놀이 중 쉽게 눈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. 특히 수영장에서는 소독을 한다고 해도 다양한 바이러스와 세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.

4. 개인 위생 관리 소홀: 물놀이 후나 야외 활동 시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고 눈을 만지거나 비비는 행동은 감염 경로를 제공합니다 . 또한 땀을 자주 닦으면서 손으로 눈 주변을 만지는 등의 행동도 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수건이나 침구류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도 전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.

 

주요 증상

1. 눈물 증가: 평소보다 눈물이 많이 흐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.

2. 눈 충혈: 눈의 흰자위가 붉게 변하는 충혈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.

3. 눈곱: 평소와 다른 양의 눈곱이 끼거나, 눈을 뜨기 힘들 정도로 끈적이는 눈곱이 생길 수 있습니다 .

4. 이물감: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깔깔하거나 불편한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.

5. 눈부심: 밝은 빛에 눈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눈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.

6. 눈꺼풀 부종: 눈꺼풀이 붓는 증상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.

 

예방 방법

1. 손 자주 씻기: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는 것이 눈병 예방에 현저히 효과적입니다 . 특히 외출 후에는 더욱 신경 써서 씻어주세요.

2. 눈 비비지 않기: 눈이 가렵더라도 손으로 얼굴,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. 손을 통해 바이러스가 눈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.

3. 개인 위생용품 사용: 수건, 비누 등은 가족 간에도 따로 사용하고, 개인 물품은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.

4. 물놀이 시 주의: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으므로, 물놀이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고 눈에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.

5. 세안 철저히: 외출 후에는 눈 주변을 깨끗이 세안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치료 방법

1. 증상 완화 및 대증 요법

냉찜질: 감염 초기 2주간은 얼음찜질(냉찜질)을 해주면 눈의 부종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.

인공눈물 사용: 눈의 건조함이나 이물감 등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세안 및 청결 유지: 눈곱이 끼면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자주 씻어내어 청결을 유지하고,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.

2. 약물 치료 (전문의 처방)

바이러스성 눈병 자체에 대한 특효약은 없지만, 증상 완화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안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.

항생제 안약: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항균제 안약을 점안하기도 합니다 .

소염제 안약: 염증 반응이 심할 경우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소염제 안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. 특히 시야가 매우 흐려지거나 빛에 심한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. 다만, 이러한 스테로이드 안약은 바이러스 배출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.

3. 전염 예방 및 생활 수칙

눈병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.

손 위생 철저: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습니다.

눈 만지지 않기: 눈이 가렵거나 불편해도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
개인 물품 분리 사용: 수건, 베개 커버, 세면도구 등은 다른 가족과 따로 사용하고, 자주 세탁하여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.

외출 자제: 눈병 증상이 심한 경우, 어린이집, 학교, 직장 등 단체 생활을 잠시 중단하고 집에서 쉬는 것이 좋습니다.

수영장, 목욕탕 등 피하기: 전염 위험이 높은 공공장소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피합니다.